본문 바로가기

━━━ 마실스토리 시즌2/쿠퍼의 가치 좀 살자

스마트폰의 데이터통화량, 3G, LTE사용, 얼만큼, 어떻게 사용하나요?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을 한번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난번 스마트폰 대란 일어났을때 바꾸지 못했던 베가s5를 이번에 싼값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42요금제를 신청했구요. 기기값과 부가세를 합해도 월 이용료가 4만2천원이 넘지 않아요.

한 3주간 열심히 팠고...


당분간 보조금이 많이 나오지 않을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에... 

결국 지난번보다는 많이 비싸지만 구입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제가 3G폰을 사용했을때 54요금으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LTE요금제는 무제한이 없으니까 데이터 사용량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신청한 요금제는 SKT 42요금제로 데이터를 1.1G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 남을까? 아님 부족할까? 라는 고민에 빠졌죠.


사실 3G폰 사용시 정말 이것저것 많이 사용할 때 뻬고는

1GB를 넘지 않았습니다.

저는 동영상만 빼고 전부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뉴스, SNS, 메세지, 간단한 온라인게임 등 온라인 이용을 많이 하는데요.



도돌 프로그램에서 보니 8월 에만 1.3GB정도 사용했네요.


그런데 이번에 LTE폰으로 바꾸면서 사용량이 늘지 않을까라는 고민과 함께

와이브(인터넷을 많이 할 수 있는 기계)로 신청을 할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브로는 다음에 기회되면 말씀드리고... 

과연... 3G가 아닌 LTE에서 제가 신청한 1.1GB를 남길 수 있을까요?


먼저 데이터량, 용량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려야 할것 같아요.

지난번 포스팅에도 말씀드렸지만 한번더 말씀드릴게요.

1.0GB는 1000MB, 1MB는 1000KB 입니다.

이렇게 보면 감이 안오죠?


일반적으로 네이버 메인을 PC로 보게 될 경우에 226KB정도 됩니다.

네이버 메인을 새롭게 5번 불러오면 1MB가 되는 것이구요.

네이버 메인을 천번 불러오면 1GB의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나 더 예를 들면

국민게임 애니팡 있죠?

하루 한시간씩 한달을 하게 되면 163MB를 사용합니다.

즉, 30시간을 하게 되면 163MB를 사용하는 것이구요.

180시간을 하게 되면 1GB를 데이터 사용을 하게 되는 것이구요.

300시간을 하게 되면 1.6GB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네요.

솔직히 저도 애니팡만 한달에 30시간 하는 것 같네요.

부분부분 들어가게 되니까..... 30시간 될 것 같아요.




데이터 사용량 알아보기


사용량에 대한 감은 이렇습니다... 이제 자신이 얼만큼 쓰는지 감이 오나요?

여러분도정확하게 보려면 도돌앱을 다운받아 사용량을 측정해보세요.

(http://nstore.naver.com/appstore/web/detail.nhn?productNo=409104)



안드로이드 ICS(아이스크림샌드위치) OS에서는 앱 다운 없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시스템 -> 데이터 사용량 

순차적으로 들어가보세요. 그러면 데이터 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사용한게 별로 없어서...

안나와있구요.

요금제가 1.1기가이기 때문에 

한도를 1기가로 마추고 800메가 정도에서 경고를 뜨게 해놨습니다.

사실 조금 빡빡한 감이 있죠.

걱정도 많이 되구요.

그래서 이번에 테블릿PC를 구입하게 되면....

와이브로를 하나 구입해볼까합니다.

와이브로 기기는 7개까지 연결이되니까...

월 5천5백원이면 30기가를 사용할 수 있더군요.

고민고민.....고민고민.....





마실 회원의 데이터 이용




오이지.


보아하니 월 6.2GB 사용하네요. 

LTE를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는 안심하게 72요금제를 사용해야 할 겁니다.

저보다 약 6배를 쓰는 오이지양......

뭐에 이렇게 많이 쓰는지 알아봤습니다.


애니팡 하루 한시간 // 비슷한 수준이군요. 160MB

아이러브커피 하루 한시간 // 저는 이 게임 안해요 ㅎㅎ 200MB

카톡 하루종일 // 아이는 별로 없겠지만... 카톡을 하면 월 100MB 안나올겁니다. 사진을 다운,업로드 안한다면..

인터넷 두시간 // 네이버 1페이지가 200kb라고 했을때 하루 10페이지, 월 300페이지네요. 그럼 60메가 정도입니다.

페이스북 30분 // 별로 없을거에요. 이것도 사진 영상 빼면... 100메가 안쪽이겠죠.

벅스 일 한곡 // 한곡당 5메가라고 하면....약 150메가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1기가도 안되는 것 같은데.. 왜이럴까요?

아마 영화를 보고...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아요.


애니웨이! 영화, 드라마만 아니면 1기가안으로 쓸수 있는 사용자입니다.

그러면 4~5만원 요금제를 이용해 2~3만원은 절약할 수 있겠어요.




뒷산토끼.


와이파이 접속시간 - 12시간 접속

스마트폰게임 하루 5시간

인터넷 한시간

우리 뒷토는 1기가도 안쓰는데요.

사용법을 보니 집안에서 거의 사용하고 거의 와이파이를 잡아서 사용하네요.

그래서 데이터 사용을 많이 아끼고 있습니다.


이 친구에게는 1.1기가 요금제를 추천하고 싶네요. 그럼 5만원 이하의 

통신 요금이 나올 것 같아요.





야매추리.



저기 보면 7.2기가를 넘어선것으로 보입니다.

어마어마하게 사용하지요?

사용법을 보니...

멜론 하루 20곡 100MB

페이스북 하루 4시간

카카오스토리 1시간

웹툰 하루 3편

영화 드라마, 하루 1편<-- 맨날 뭘 보는지;;;

보이는건 7.2기가이지만 사실 더 늘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전화와 문자는 별로 없고 카톡을 많이 사용하는 젊은 친구니까... 

데이터를 많이 쓰는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아니면 월 30기가를 주는 와이브로를 신청하고

요금제를 낮추면 월 요금이 줄어들거라 생각되는데요.



괴도미진


이제 거의 딱 한달을 구입해쓰는 괴도미진은 2기가 정도를 사용했네요.

이용방법은

애니팡 하루 한시간 160메가

아이러브커피 하루 두시간 , 400메가

인터넷 두시간 , 100메가

카톡 하루종일  30MB(메세지)

별로 안쓰는데.. 뭐가 저리 올라갔을까요?

뭔지는 몰라도 온라인으로 유지되는 앱게임이 화근일 듯...


그래도 요금제는 조금 낮출 만합니다.

5만원짜리 요금제로 2.5기가 사용하는 것으로 바꾼다면... 적당한 요금이 되겠네요.

와이파이가 되는 구역에서 가능한 사용한다면

너 낮은 요금제로 통신요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두가! 절약하며 풍족한 삶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