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마실스토리 시즌2/느릿느릿 예쁜 늘보

착한소비, 공정무역 우리부터 실천해요

착한소비, 공정무역 우리부터 실천해요

 

오늘도 즐거운 일요일:) 어느덧, 봄,여름,가을이 가고. 겨울에 들어서고. 일터안에서 창밖을 바라보면 나무에 낙엽이 있었지만, 오늘 문득 창밖을 바라보니 낙엽이 다떨어져서 앙상한 가지만 남아있는 나무를 발견하고, 제 마음에 부쩍 쓸쓸했어요.

봄이 오기까지, 과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추워도 너무 추워서 손끝이 떨어져 나갈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오늘은 우리 마실 회의가 있던날:) 시험을 보는날이지만, 공부를 후다닥하고, 마실식구들 얼굴 보러갔어요~ 어찌나 좋던지 또 들떠가지고 으하하하하 거리며 식구들과 이야기를 했지요. 전 시험이 남아있어서 집으로 돌아왔지만,언제나 헤어짐은 아쉬워요ㅠㅠㅠ

오늘은 착한소비, 공정무역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공정무역이라는 단어를 들은지도 4년이 넘었네요.

공정무역이라는 단어가 착한소비라고는 생각했지만, 단지 그 뿐이였어요. 착한소비 네글자..

4년이 지난 뒤, 진짜 이 단어 공정무역이라는 네글자가 뜻하는게 정말 궁금하여서 이렇게 올린답니다.

 

 

[출처] 세계공정무역협회

 

공정무역이란?

공정무역(Fair Trade)은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기초하여 생산자의 노동에 정단한 대가를 지불하면서 소비자에게는 좀 더 질 좋고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지구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대안무역.

혹시, 착한 초콜릿을 들어보셨나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또 다른 하나를 발견하였는데 이것이 카카오 였어요.

신대륙에서 카카오는 화폐로도 사용을 하였답니다. 카카오는 다들 아시다시피 초콜릿의 원료이기도 하지요. 16세기 유렵에서는 초콜릿이 왕가를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답니다. 카카오는 희소성을 띄고 있고,

또한 초콜릿은 부의 상징이자 신분을 대변하는 식품이기도 했답니다. 달콤한 초콜릿의 뒷면에는 착취를 하기도 하였어요. 권력의 상징이였던 초콜릿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서 훔쳐온 사치스럽고, 달콤한 음료였어요.

전 세계 카카오 생산량의 3분의 2를 책임지는 서부아프리카에서 아이들은 하루 종일 카카오를 채취하지만 정작 그아이들은 초콜릿을 먹어보지 못한 아이들이 대부분이랍니다.

그래서 등장한 착한초콜릿! 착취가 아닌 정당한 노동으로 생산된 카카오를 합법적으로 생산 유통해 만들 초콜릿이 착한 초콜릿 이랍니다! 

이렇게 공정무역은 중간상인의 개입 없이 농민 조합과 구매자 사이의 직거래를 통해 생산자가 공정한 가격을 보장 받을수 있게 하는 제도에요.

[출처] 지식채널e - 착한초콜릿

 

위에 보이는 사진은 공정무역마크인데, 이 마크가 찍히거나 붙여있는 상품들은 공정무역제품으로 인정을 받은 거랍니다.

공정무역제품으로는 바나나, 카카오, 커피, 목화솜, 꽃, 금, 꿀, 주스, 쌀, 축구공여러가지 제품들이 있답니다.

[출처] 세계공정무역협회

 

여기서! 질문! 공정무역, 즉! 착한소비를 하게되면 뭐가좋은지 질문이 있다구요? :) 잇힝! 제가 대답해 드릴께요.

공정무역에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될거 같아요^^ 공정무역은 앞에서 이야기하다 시피 소비자가 개발도상국 생산자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이야기 했지요?ㅋㅋㅋ

가난한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가격을 지불함으로써 소득을 증대, 자립을 돕고, 부당한 아동들의 노동을 막을수 있어요. 또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소비를 가능케 하지요.

공정무역 실천방법!

첫째! 공정무역라벨이 붙은 제품 구입하기!
둘째! 마트나 커피집에서 공정무역제품 찾기! 공정무역제품에는 커피도 있으니, 집앞 카페나 자주들리는 카페에 가서 공정무역커피인지 질문해보기!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에요!  공정무역, 착한소비 나부터 실천하면 점점 우리가 되지 않을까요?:) 저 또한 공정무역을 실천하려고 해요. 착한소비,윤리적 소비 우리 다같이 실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