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한 사람들/야매추리의 츄리츄리

미궁게임 제 11.5 화 독

 

 

오늘은 야매추리의 미궁게임에서 실 생활에서 사용되는 독과 알아두면 좋은 독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화장품 

1.P-페닐렌디아민

 

용도: 파라페닐렌디아민은 아닐린 유도체이며 모발과 모피 염색, 사진인화, 광화학측정에 사용된다. 또 한 염료, 항산화제, 고무촉진제의 화학 중간체이다.

 

독성자료

처음 징후는 반복적인 구토이며 그 후 얼굴, , 인후에 통증선 부종이 나타나 호흡곤란, 후두부종, 청색증, 호흡부전, 기도폐쇄로 응급처지가 필요할 수 있다. 중증 중독에서 급성 요세관 괴사, 간독성, 저칼슘혈증, 발작, 떨림, 횡문근융해증, 대산성 산증, 저혈압, 혈관내 용혈이 일어날 수 있다.

파라페닐렌디아민은 일시적인 문신(헤나)에 사용된다. 소아에서 피부 접촉으로 수포성 다형 홍반 유사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주의 사항

서늘하고, 환기가 잘 되면, 금속이 닿지 않는 장소에서 밀봉용기에 보관한다.

피부와 호흡기계의 민감화제이며, 눈을 자극한다.

 

2.글리콜산

글리콜산(또는 히드록시아세트산)은 가장 작은 알파-히드록시 산(AHA)이다. 글리콜산은 물 및 관련 용매에 매우 잘 녹는 무색 무취의 흡습성 결정성 고체이다. 글리콜산은 설탕 작물과 관련이 있으며 사탕수수, 사탕무, 파인애플 및 미성숙한 포도에서 분리된다.

 

용도

글리콜산은 직물 염색, 인쇄, 주름 방지에 사용된다. 글리콜산은 칼슘(III) 이온과 킬레이트를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로 인해 피혁 산업에서의 가죽 탈회, 명반과 크롬 매염제 및 모피 공정 작업에 적합하다. 글리콜산 화합물은 부식을 일으키는 경향이 거의 없으며 이러한 속성과 살균 속성으로 인하여 산성 세척제의 성분으로 적합하다. 글리콜산은 특별히 우유컨테이너, 우유 처리 장비, 분수식 식수대의 세척 작업뿐만 아니라 열교환기 와 송수관의 녹 및 물때를 제거하는데 적합하다. 글리콜산은 철 산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한다. 글리콜산을 사용하면 킬레이트제와 살균제를 동시에 첨가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착화제로서의 글리콜산의 효율성은 구리 광택제, 금속평판을 위한 식각제, 전해연마조 및 도금조를 준비하는데 사용되는 이유가 있다. 풀리글리콜산과 기타 생체적합성 혼성 중합체의 제조에 단량체로서 사용된다.

글리콜산은 피부 관리 제품에 응용되며, 대체로 20~80% 농도로 피부과 전문의에 의해 화학 박피할 때 사용되거나 10%이하 농도로 가정용으로 사용된다. 피부의 외관과 질감을 개선시키는데 사용된다. 피부의 외관과 질감을 개선시키는데 사용된다. 글리콜산은 주름, 여드름 흉터, 과색소침착을 감소시킬 수 있고 그 밖의 많은 피부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 글리콜산은 일단 발라주면 표피의 상층과 작용하여 죽은 피부 세포를 함께 묶어두는 지질의 결합 속성을 약화시킨다. 이렇게 함으로써 피부 외피가 용해되어 그 아래쪽의 더 건강하고, 더 부드럽고, 더 밝아 보이는 피부를 드러내준다.

 

독성자료

이 물질은 부식성이 있고 자극을 일으킨다. 이 물질은 신장에 영향을 주어 신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3.하이드로퀴논

벤젠-1,4-디올이라고도 불리는 하이드로퀴논은 페놀류에 속하는 방량족 유기화합물이다. 하이드로퀴논은 폭격수 딱정벌레의 방어샘에 있는 2가지 주요 물질 중의 하나이다.

 

용도

제조되는 하이드로퀴논 중 25% 가량은 고무에 항산화제와 오존방지제의 합성을 위한 중간물질로 사용된다. 또 다른 25%는 단량체를 안정시키는데 사용되는 억제제로 전환시키기 위한 중간물질로 사용된다. 33%는 흑백 사진 필름, 석판인쇄, 병원 엑스레이 필름을 포함한 사진 공업에 사용된다. 그 밖의 용도(11~12%)로는 페인트, 니스, 자동차 오일과 연료를 위한 안정제로 화학적으로 전환시키는데 사용되고 산업용 지방과 기름의 산화방지제로 사용된다. 하이드로퀴논은 부식 억제제로서 냉각탑에 사용되어 있다. 하이드로퀴논은 쉽게 생분해되고 광분해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인간 의약품으로서 하이드로퀴논은 메툴과 같이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향이 없기 때문에 피부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국소 도포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암 발병 가능성 때문에 몇몇 나라(예를 들면 프랑스)에서는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독성 자료

포유동물에 대한 독성은 고용량의 하이드로퀴논을 투여할 경우에 발생하는 반면, 이러한 영향은 동물종 및 계통 특이적이거나 인간의 경우, 노출 감소로 최소화되고 있다.

하이드로퀴논이 함유되어 있는 피부 제품을 사용하는 인간에게 일어나는 피부 영향은 대개 그 제품을 오용하거나 함유되어 있는 다른 활성성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하이드로퀴논 수용액에 피부가 노출되어 일어나는 위험은 피부 흡수 속도를 고려했을 때 낮을 것으로 생각된다.

 

4.코직산

코직산(C6H6O4 5-hydroxy-2-(hydroxymethyl)-4-pyrone)은 음식첨가제 및 보존제, 화장품의 피부 미백제, 식물의 성장조절제 및 화학제 중간체로 사용되는 천연물질이다. 코직산은 일본의 쌀술인 정종(sake)를 발효하면서 생성되는 부산물로 생성되며 동물이나 식물의 색소침착 형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한편으로 항 박테리아 및 항 진균특성을 가지고 있다. 동 식물 폴리페놀 산화효소, 잔틴 산화효소 및 D체와 몇몇 L아미노산 산화효소의 경쟁적 및 가연적 억제제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용도

주로 화장품의 피부 미백제에 사용한다.

 

독성 자료

동물실험에서 코직산은 혈청 갑상선 호르몬 농도 증가, 갑상선자극 호르몬 분비 증가, 갑상선 무게 증가 및 확산 소포체 비대를 나타내는 갑상선종유발물질이다.

   

식품

 

1.고사리

양치류 식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사막과 남극지방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 분포한다. 동양 삼국에서 모두 음식으로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반찬 및 비빔밥의 재료로 사용된다. 약용식물로 북아메리카 등 일부 지역에서는 기생충 제거 및 기관지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과량 섭취 시 동물 실험에서 발암성이 있음이 보고된 바 있으며 따라서 일본이나 한국에서의 높은 위암 발생률과 연관지어 연구되고 있다. 비타민 B1을 파괴하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베리베리와 같은 비타민 B1 결핍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용도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 및 미국에서 음식의 진미와 샐러드용 야채로 사용한다.

 

독성 자료

고사리 독성은 면역억제를 일으켜 감염을 증가시키며, 소 유두종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동물에서 암을 유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2.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모든 신체 조직의 세포막에서 발견되는 스테롤(스테로이드와 알코올의 결합)이자 지질이며 모든 동물의 혈장에서 운송된다. 식물 막에서도 소량의 콜레스테롤이 발견된다. 콜레스테롤은 1784년 연구자들이 담석에서 고체 형태의 콜레스테롤을 처음 발견했기 때문에 그리스어 chole-(담즙) stereoes(고체)와 화학 접미사 ol(알코올)을 합성하여 이름을 지어졌다. 대부분의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 섭취되기 보다는 신체 내에서 합성된다. 콜레스테롤은간, 척수, 뇌와 같이 밀집된 막을 더 많이 갖고 있는 조직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지방이 많은 조직하고 지방이 많은 조직에도 높은 농도로 존재한다. 콜레스테롤은 많은 생화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특히 다양한 지질단백 콜레스테롤 운송 패턴 및 혈증 높은 콜레스테롤 운송 패턴 및 높은 콜레스테롤 농도와 심혈관 질병과의 관련으로 인해 잘 알려져 있다.

용도

동물계에서 콜레스테롤 자체는 담즙산, 스테로이드 호르몬 및 프로비타민 D3의 전구체이다. 콜레스테롤은 제약 보조 성분으로 사용된다.

 

독성 자료

주목할 만한 표적 영향에 대한 보고 없음

 

3.빙초산

아세트산은 식초의 신맛과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유기화합물이다. 순수한 무수 아세트산(빙초산)은 무색의 흡습성 액체이며 결빙 시 무색의 결정성 고체가 된다. 아세트산은 가장 단순한 카르복실산류 중 하나이다(포름산 다음으로 단순함).

아세트산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는 전 세계에 존재한다.

 

용도

빙초산은 다양한 아세트산염과 아세틸 화합물의 제조 및 플라스틱, 고무, 무두질, 인쇄, 실크 염색 시 사용되고, 식품의 산미제 및 방부제로서 사용되기도 하며 고무, 수지, 휘발성기름, 사진필름, 목곡용 접착제의 폴리비닐아세테이트, 다양한 합성섬유 및 옷감 생산 시 용매로도 사용된다.

아세트산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도는 비닐 아세테이트 단량체의 생산에 쓰일 때이다. 그 다음으로는 무수아세트산과 에스테르 생산에도 많이 사용된다.

아세트산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도는 비닐 아세테이트 단량체의 생산에 쓰일 때이다. 그 다음으로는 무수아세트산과 에스테르 생산에도 많이 사용된다. 식초에 사용되는 아세트산의 용량은 비교적 적다. 아세트산의 용량은 비교적 적다. 아세트산은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저해하기 위해 가축용 저장목초에 뿌리는 방부제로도 사용된다.

또한 아세트산은 일부 항균제의 독성 평가 목적이나 산화방지제, 밀가루 처리제, 용도로도 사용된다. 동물용의 약품, 사료 및 관련 제품의 일반 식품 첨가제로 사용되는 아세트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우수 동물용의약품 제조기준(Good Manufacture Practice), 또는 우수 사료 관리 규범(Good Animal Feeding Practice)에 따라 사용된다.

 

독성 자료

아세트산 증기는 자극을 일으키고 눈, , , 폐를 손상시킬 수 있다. 농축 아세트산과 접촉하면 심한 피부 및 안구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시력을 잃을 수 있다. 아세트산은 응고성 괴사를 유발한다.

 

4.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지구에서 8번째로 풍부한 원소로 지각 질량의 약 2%를 차지하며, 바다에서는 3번째로 많이 들어있는 원소이다. 마그네슘이온은 세포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자연 상태에서는 자유 원소(금속)로 존재하지 않는다. 한 때 마그네슘 염으로부터 생산되었던 이 알칼리 토금속은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하기 위한 합금제로 사용된다. 마그날리움(magnalium) 또는 마그넬리움(magnelium)으로 불리기도 한다.

 

용도

경량 구조의 금속을 만들기 위한 합금에 사용된다. 알루미늄 합금에 사용되어 기계적 성질을 개선시키고, 그리냐르 시약제조에 사용된다. 건전지와 불꽃놀이용 화약에 사용된다. 고온 금속 탈황, 연성 주철 생산, 붕소, 티타늄 및 지르코늄 원소를 제조하기 위한 금속 환원, 강철 구조물의 부식 방지, 부식 방지용 희생 전극에 사용된다. 합금은 비행기, 상용차, 기계류 및 텔레비전 수상기, 라디오 생산 시 가스제거 벨브 전자관, 전열 기구, 원자력 공정에 폐기물 밀봉재 등에 사용된다. 알루미늄 및 기타 금속과의 합금용 금속으로 사용되고, 자동차, 스쿠터, 설상차, 잔디 깎는 기계, 음극 및 양극에서 구조용 금속으로 사용되며, 금속의 환원제로 사용된다. 알루미늄과의 합금은 구조용 부품, 다이캐스트 자동차 부품, 미사일, 우주선에 사용되고, 불꽃놀이 및 섬광 사진에 사용되는 분말, 철을 비롯한 니켈, 아연, 티타늄, 지르코늄 등의 제조, 노킹 억제용 휘발유 첨가물, 마그네슘 화합물 및 그리냐르 합성, 음극화보호제, 환원제, 강철 제조 시 철의 탈황제, 정밀 도구, 광학 거울, 건전지, 축전지 등에 사용된다. 정밀 야금, 정밀 기계, 건조tatture에 사용된다.

 

독성 자료

피부, 눈 및 호흡계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강한 백색 불꽃은 보아서는 안 된다. 마그네사이트로부터 마그네슘을 생산하는 작업자 96명 중 일부가 결막염과 코의 카타르 증세를 호소했다. 마그네슘 분진이 흡입되어 폐 손상이 발생했다는 증거는 없다. 마그네슘 미세분진이 발생하는 인쇄 공장의 일부 작업자들은 변색된 가래가 나온다고 호소했다. 이것의 주요 유해는 금속연무열 발생과 화상이다.

 

의약품

 

1.글루타르알데히드

자극성 냄새를 지닌 색깔이 없는 액체로 강력한 살균작용, 방부작용으로 소독약, 방부제, 의학용 조직 고정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0.1~1%의 농도에서 강력한 소독 작용으로 소독 및 방부용으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기도 한다. 비슷한 성질을 지닌 포름알데히드와 비교된다. 독성이 강한 편이어서 모든 점막을 자극하고 두통, 졸리움, 어지러움 등을 유발한다. 글루타르알데히드에 장시간 노출되면 자극성 외에도 접촉성 피부염,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사용 시 증기에 노출되므로 보호안경, 보호장갑 및 여과 기능이 있는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물과 기타 용매에 잘 섞이며 고 농도의 용액에 직접 접촉되었을 때에는 심각한 점막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단백질 중합체로 이용되기 때문에 생화학적 실험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물질이다. 글루타르알데히드는 고무장갑에 흡수될 수 있으므로 2개의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용도

글루타르알데히드는 효과적인 살균제로써 세균, 바이러스, 진균, 포자까지 사멸시킨다. 보통 병원의 열로 소독할 수 없는 기구, 장비의 냉 소독과 멸균에 사용된다. 수질 처리와 유전 으용에 사용되고 수성용액은 방부액, 가죽의 후 가공에 사용된다.

 

독성 자료

글루타르알데히드는 눈과 피부, 점막을 자극한다. 노출 시 천식을 유발하기도 하고, 알러지성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글루타르알데히드를 정맥 투여한 실험동물에서 간질과 중추신경계 억제가 나타났다.

 

2.녹용

녹용은 근력과 내구력을 증가시키고 성기능 장애를 치료하고 종창을 치유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이보충제이다. 일반적으로 녹용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된다. 녹용은 엘크 또는 사슴의 성장 중인 뿔로 만들어진다.

(antler)이라는 단어는 눈의 앞에 있는 의미하는 라틴어 Anteoculae에서 유래한다. 뿔은 사슴강 사슴과의 거의 모든 종에 존재한다. 약제용으로써의 사슴 녹용에 대하여 기록된 처음 증거는 2000년으로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후난 중국의 무덤에서 찾는 두루마리에서 발견되었다. 뿔의 사용은 BC 206부터 AD 220까지의 한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6세기 의료 서적인 본초강목의 목록에는 정제, 팅크제, 연고를 포함하여 몇몇 뿔 제제가 기록되어 있다. 전통적인 중국 의료에서 녹용은 뼈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액에 영양분을 주고, 종창을 감소시키고 발기부전을 치료하기 위해 강장제로 2000년 이상 사용되어 있다. 사슴뿔에 대한 후기 연구는 1980년대 러시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후 중국, 한국, 일본 과학자들에 의해 기록된 논문을 포함하여 수백 개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사슴뿔은 매년 완전하게 재생되는 유일한 포유류의 뼈 구조이다. 사슴 녹용은 뿔로 성장하는 뼈 및 연골 조직의 내부 구조를 덮고 있는 표피이다. 이 조직은 수컷 북아메리카 엘크와 붉은 사슴에서 봄마다 성장하기 때문에 수의사 또는 유자격농부가 잘라내야 한다. 국소 마취제의 사용을 포함한 녹용 채취 윤리 및 절차가 보고되었다. 사슴 녹용을 제거한 후에 수집하여 냉동시키거나 건조시킨 다음, 분말, 추출물, , 캡슐, 정제를 포함하는 다양한 의약 형태로 제조한다.

성장 중인 뿔의 다양한 부분(예를 들면 꼭대기, 상부, 중부, 기저부)를 화학적으로 비교하면 콜라겐, 회분, 칼슘, , 마그네슘, 단백질, 지질, 아미노산 및 지방산, 우론산, 프로테오그리칸, 글리코사미노그리칸 및 기타 성분들의 농도가 각 부위마다 다르게 분포되어있다. 콜라겐과 미네랄은 기저부에서 농도가 가장 높고 반면에 뿔의 꼭대기에서는 콘드로이틴이 풍부하다고 발견되었는데 중간부와 기저부보다 6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사슴 녹용에도 역시 콘드로이틴 구조와 기타 항 염증성 물질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녹용에 지용성 성분이 있으며 녹용과 뿔 모두에 일부 지질이 포합되어 있다고 보고되었다.

 

용도

녹용은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강장제의 성분으로 널리 사용된다.

중국 의료에 있어서, 사슴 녹용은 발기 부전, 부인병, 소변 문제, 피부 질환, 무릎 쇠약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또한 학습 장야 또는 성장 과소가 있는 어린이들에게 강장제로 사용된다. 한국 사람들은 녹용을 사용하여 빈혈과 발기부전을 치료하고 면역계를 촉진시키며, 심기능, 근긴장, 폐 효율성, 신경 기능을 향상시킨다.

사슴뿔에는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인 콘드로이틴황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녹용 안에 들어있는 프로스타글라딘은 항 염증성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그 밖의 치료적으로 귀중한 작용으로는 면역 자극, 노화 방지, 보호 효과 및 회춘 효과, 혈액과 순환에 대한 약효 등이 있다. 현재까지는 사슴뿔의 치료적 이익에 관한 임상 자료는 보도된 바 없다.

 

독성 자료

알레르기 반응 및 천식이 보고되었다.

 

3. 4,5`,8-트리메틸소랄렌

트리옥시살렌은 트리옥살렌, 트리소랄렌, 트리메틸소랄렌으로 불리는 푸라노쿠마린 및 소라렌의 유도체이다. 다른 소랄렌 물질과 마찬가지로 피부의 광화학치료에 사용되어 특발성 백반증, 건선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 독성 영향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심해지므로 치료 시에는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리옥시살렌의 치사량은 메톡살렌의 6배 큰 작용을 나타낸다. 간질환, 시력장애, 심장질환, 암의 병력, 포르피린증, 특정 약물 알러지가 있었던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용도

소랄렌인 트리옥시살렌은 메톡살렌과 유사하게 광화학 치료나 PUVA치료에 광민감제로 사용된다. 트리옥시살렌은 특발성 백반증에서 색소형성을 증가시키거나 환자의 일광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트리옥시살렌은 건선의 PUVA치료에 국소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독성 자료

소랄렌의 독성 효과는 대부분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현저하게 나타난다. 일차적으로 피부에 영향을 주는 광민감제이다. 자외선과 소랄렌 병용치료를 PUVA치료라고 한다.

생약제제를 통한 소랄렌 섭취로 드물게 유해반응이 보고 되었다.

 

더 많은 자료들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toxinfo.nifds.go.kr/Tcd.action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